전세계적으로 전자상거래시장은 무서운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각각 미국과 중국을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인 아마존과 알리바바는 온라인에 자신들의 역량을 집중함으로서 경쟁력을 더욱 더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회사의 비즈니스모델은 큰 차이가 있습니다. 아마존은 신상품과 중고상품을 모두 취급하는 대규모 소매업체라고 할 수 있으며, 알리바바는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에 충실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온라인 소매업체로 불리우는 Amazon은 많은 비즈니스모델을 운영합니다. 무엇보다 그들은 상품을 직접 판매합니다. 재고는 미국 전역의 대형 물류창고들에 보관되는데,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제품을 저렴하고 쉽게 구매하고 배송받을 수 있기에 아마존 웹사이트를 지속적으로 방문합니다. 아마존은 직접 판매 외에도 다른 소매 업체가 구매자에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아마존의 파트너 소매업체들은 상대적으로 판매빈도가 드물고 가격이 높은 상품으로, 아마존의 직접 판매 제품과는 재고회전율에 차이가 있는 제품군들이 주를 이룹니다. 아마존은 파트너업체들이 제품을 게재하는 데 수수료를 부과하지는 않고, 판매가격의 일부를 수수료로 부과합니다.
아마존 프라임서비스와 소규모 전자제품라인업을 통해 구독기반 비즈니스모델도 유지합니다. 프라임계정의 고객들은 연간 요금을 결제하게 되며, 대상 제품에 대해 무료로 더 빠른 배송을 보장합니다. 또 디지털음원과 영화와 같은 스트리밍 미디어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아마존은 이외에 킨들과 E-book 및 모바일 앱 판매를 통해서도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합니다.
미국 소비자들에게 아마존이 있다면,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에는 Alibaba라는 공룡이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핵심비즈니스는 Amazon보다는 eBay와 유사한 측면이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온라인에서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광범위한 그들의 네트워크를 이용해 상품의 판매를 촉진합니다. 가장 큰 사이트인 Taobao에서 활동이 활발한 판매자는 700만명에 이르는데 사이트의 내부검색엔진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기 위해 돈을 지불하며 이를 통해 알리바바는 천문학적인 광고수익을 창출합니다.(이는 구글의 핵심비즈니스 모델과 유사합니다)
타오바오 웹사이트를 활용하는 대부분의 판매자는 소규모 판매자인데 반해 Alibaba는 대규모 소매 업체를 위한 전용 공간도 갖추고 있습니다. Tmall의 경우 Gap, Nike, Apple등 잘 알려진 브랜드를 대상으로 합니다. 알리바바는 소매업체에 부과되는 사용자 수수료와 판매수수료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전자상거래 외에도 알리바바는 중국 금융 시스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알리바바는 온라인에서 취약한 보안을 강화해 Alipay를 만들었습니다. 안전한 결제시스템인 알리페이를 통해 판매자가 상품을 배송하지 않거나 거부하는 경우 구매자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알리페이는 소액 대출 사업부문에서도 수익을 창출합니다. 또 Aliexpress는 글로벌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플랫폼으로서 자리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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