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유명한 주식교육 강사인 고지로는
그의 책인
이동평균선 투자법에서
이동평균선이 나열되는 패턴을 여섯가지로 요약한다.
(6단계에서 추세가 이어지면 중기선도 올라오며 1단계로 이어짐)
(저자는 케이스들에서 주로 5, 20, 40을 쓰는데 기호나 종목 특성에 따라 10,20,60 등으로 바꿔 써도 무방해보임)
오늘은 주봉으로 스터디를 해본다.
프리엠스
1번 종목 : 5단계 중기선 지지구간
1번종목은 4,5,6단계가 물 흐르듯이 연결되었다.
좋은 매집구간은 5단계에서 캔들이 단기선 아래로 떨어진 후 중기선의 지지를 확인하는 구간과
직후 단기선에 다시 안착하는 구간이다.
코나아이리엠스
2번 종목 : 6단계 단기선 지지구간
5단계에서 4단계로 되돌아갔다가 다시 회귀하며 6단계로 진행되었다.
박스로 표기된 4,5단계 공방구간은 변동성이 상당히 축소되어 매집구간으로 좋았지만,
하락추세로 다시 이어질 리스크가 있는 매집구간이었다.
반면 캔들이 2번째로 120선에 올라탄 이후 이평선이 6단계로 접어든 구간(원형 표시)이
이 종목에겐 좀 더 좋은 타점이었다라고 할 수 있다.
2번종목의 다른 기간 : 4단계 단기선 지지구간
이때는 5단계에서 캔들이 아예 단기선을 이탈하였다. 하지만 추가로 저점을 이탈하진 않는 모습.
그렇다면 아에 역배열로 전환된 이후 쌍바닥을 확인하고 단기선에 안착한 지점에 타점이 나왔다.
장기선마저 돌파하는 슈팅이 나온 주가는 이후 하락하였다.
에이텍모빌
3번 종목 : 5단계 중기선 지지구간/ 6단계 장기선 지지구간
5단계에서 중기선 지지구간에서 반복적으로 타점이 나왔으며
6단계에서 장기선 지지구간 역시 매매타점이 나왔다.
디어유
4번 종목 : 5단계 단기선/장기선 지지구간
4,5,6단계로 빠르게 전개되었다.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은
5단계에서 장기선과 단기선이 지지된 구간이다.
한일단조
5번 종목 : 5단계 단기선/장기선 지지구간
장기간 역배열에서 10일선 밑에 매달려온 이 종목 역시
4단계에서 5,6단계로 빠르게 전개되었다.
장대음봉 이후 매매가 가능했던 구간은 5단계에서 단기선 지지구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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